성공창업의 시작 "올게이트" 창업컨설팅
 
프랜차이즈를 말하다③ 창업아이템에 따른 키워드 선정 - 비즈플레이스 칼럼 2011.9.23 (금) 오후 7:30

창업아이템에 따른 키워드 선정이 시작이다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대한 핵심전략은 키워드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A포털사이트를 참조해보면 ‘창업’ 키워드 광고 가격이 한 달 수백만원에 육박하고 있으며, ‘창업아이템’, 아이템, 프랜차이즈 같은 창업관련 키워드도 만만치 않다. 이런 현상은 키워드 자체가 입찰경쟁방식에 의해 광고주들 스스로가 비용을 높이고 있다고 관련업계는 분석하고 있다.

 

온라인광고가 늘어나는 현상에 대한 이유는 예비창업주들이 창업에 대한 사전조사가 온라인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고 이어서 가맹본사들이 홈페이지를 이용해 가맹점모집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키워드는 프랜차이즈 마케팅의 핵심이며, 경쟁자가 많아지면서 키워드에 따른 전략이 필요하다.

 

키워드에 대한 전략은 그만큼 해당 창업자가 핵심 키워드를 치고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는 전략으로 광고비 대비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뉴스, 바이럴(구전) 홍보에 이르기까지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여 본사가 던진 그물에 창업자들이 걸려들어올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배치하는 것이다.

 

과거 광고와 가맹 계약이 매장방문으로 이루어졌다면 현재에는 정보화 시대에 맞추어 가맹문의경로 또한 다양해지고 있다. 과거의 창업을 위한 성공의 가장 기본적인 키워드는 아이템이었으나 현대에는 비슷한 아이템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는 실정이라 ‘상품이 좋으면 매출은 당연히 좋다’는 인식은 프랜차이즈 창업 성공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아이템에 대한 경쟁력은 눈으로 식별이 가능하지 않을 정도로 정보화되고 발 빠른 동종업체가 출범하니 프랜차이즈 마케팅을 얼마나 효과적으로 전개하느냐에 가맹점 모집에 승패가 달려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랜차이즈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전개하기 위해선 가맹점주들을 1차로 소비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마케팅이 가장 먼저 시행되어야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




온라인 작업의 중요성을 간과하지 말아야

많은 프랜차이즈 본사들의 홍보 담당자들이 가맹점 유치를 위한 전략 수립에 바이럴 마케팅을 배제시키는 경우가 있다. 프랜차이즈 업체의 목적은 가맹점 확보이지만, 바이럴 마케팅의 주 타겟은 일반적인 소비자라는 인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프랜차이즈마케팅의 핵심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가장 기본이 되어 있어야 한다. 예비 점주 또한 소비자의 시선으로 프랜차이즈 아이템을 바라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얼마만큼 프랜차이즈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지가 우선되는 바이럴 마케팅이 가장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마케팅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인위적이지 않은 소비자들이 직접 프랜차이즈 업체를 방문하여 실제로 경험하고 느낀 생생한 정보들이 담겨있는 블로그와 카페, 신뢰도와 높은 공신력을 무기로 하고 있는 언론홍보 마케팅으로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브랜드를 포지셔닝한다면 프랜차이즈마케팅은 성공의 반을 이루었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키워드 광고(소비자들의 검색 단어)의 예

온라인 광고가 처음 시작된 초창기에는 '배너광고'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면, 최근에는 검색광고를 선호하는 경향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다. 검색광고는 말 그대로 소비자가 포털 사이트에서 특정 키워드를 '검색'을 했을 때 노출되는 광고를 말하는데 일단 소비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했다는 것은 우선적으로 그 특정 키워드에 관심이 있다는 의미이므로 여느 온라인 광고에 비해서 실질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소비자를 유도하는 것이 용이하다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일반 오프라인광고는 불특정 다수의 소비자들에게 노출된다는 점에 비해 키워드광고는 해당아이템을 찾는 구매가능성이 더 높은 소비자가 검색하므로 구매전환률이 월등히 높다는 것은 당연한 사실이라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검색광고를 위한 키워드 설정 방법은 검색광고에서는 대표키워드를 설정하는 것도 물론 중요하지만 대표키워드에 소비자들의 니즈를 반영한 수식어 등을 접목한 '세부키워드'를 잘 설정하는 것이다. 세부 키워드야말로 특정 목적을 가진 소비자에게 중점을 둔 광고를 진행할 수 있어 높은 구매 전환율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세부키워드는 대표키워드에 비해 보다 저렴하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혹시 검색광고를 진행하고 있다면 일부 인기 키워드에만 치중하고 있지는 않은지 확인해보고, 보다 저렴한 비용에 높은 클릭률과 구매 전환률을 얻을 수 있는 세부키워드를 놓치고 있지는 않은지 점검해 보기 바란다.

 

다음 시간에는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프랜차이즈 컨설팅 전문 '올게이트 정신아' 대표
2011
년 시장경영진흥원 '명품 브랜드 개발 사업' 위탁기관
프랜차이즈 인큐베이팅 업체

 

성공창업으로 가는 실크로드 비즈플레이스


 
 

Total 39
번호 제   목 글쓴이 날짜 조회
39 여름 특수 가능한 프랜차이즈 창업 - 전자신문 2012.07.23 최고관리자 08-22 4449
38 매출증가, 차별화 메뉴를 위한 해결책은? - 월간암 생활/문화 20… 최고관리자 02-07 3448
37 성공 프랜차이즈 창업 원한다면 본사 시스템 체크부터- 이코노믹… 최고관리자 02-01 3321
36 믿을만한 프랜차이즈 창업정보 어디 없을까? - 세계일보 사회 20… 최고관리자 01-12 2383
35 프랜차이즈 컨설팅 "매뉴얼보다 실무가 중요"- 뉴시스 경제 2011… 최고관리자 12-27 2489
34 365일고객 마음을 끄는 프랜차이즈 어디 없나요? - 이코노믹리뷰… 최고관리자 12-06 2422
33 프랜차이즈 '브랜드 파워' 높이는 해결사 떴다 - 이코… 최고관리자 11-18 2643
32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의 핵심은 효과적인 홍보와 영업관리 - 브레… 최고관리자 11-11 2564
31 전문적 프랜차이즈 컨설팅, 올게이트 - 코카뉴스 경제 2011.10.1… 최고관리자 10-18 2951
30 프랜차이즈를 말하다④ ‘효과적인 프랜차이즈 마케팅’ - 비즈… 최고관리자 10-07 2506
29 프랜차이즈를 말하다③ 창업아이템에 따른 키워드 선정 - 비즈플… 최고관리자 09-26 2488
28 [프랜차이즈 A to Z] 프랜차이즈 가맹점 확대 방법② 비즈플레이… 최고관리자 09-07 3120
27 프랜차이즈를 말하다① '프랜차이즈 가맹점 확대 방법'… 최고관리자 09-06 4689
26 초보도 '프랜차이즈 브랜드창업' 달인이 된다 - 이코… 최고관리자 08-08 2748
25 불안한 경기에도 프랜차이즈 시장은 성장세 - 이투뉴스 생활/문… 최고관리자 07-21 3179
 1  2  3